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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 -

전국 연매출 Best 5 빵집 / 베이커리에 대한 소개와 매뉴

by 『Moongchiⓝⓔⓦⓢ』 2023. 4. 11.

 

빵은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즐겨 먹는 간식 중 하나로, 최근에는 다양한 종류와 맛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따라 빵집들도 매년 매출을 높이며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 글에서는 전국 빵집 중에서 연간 매출이 가장 높은 5곳을 소개하며 그들의 성공 비결도 함께 살펴보려고 한다. 빵집의 인기 메뉴, 서비스, 가격 등을 비교 분석하고, 그들이 적용한 창업 전략과 마케팅 전략을 알아볼 예정이다. 이를 통해 빵집 창업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는 유익한 정보가 될 것이다.

 

 

 

5위 김영모 과자점 (연매출 150억)

 

서울 3대 빵집으로 유명하며 대한민국 제과 명장 1호 회장으로 본인의 이름을 건 제과점임, 몽블랑이 가장 인기 있고 8개의 체인점으로 전국 빵집 매출 순위 5위임.

 

 

한국 제과제빵계의 전설적인 빵집. 마포의 리치먼드과자점, 성북의 나폴레옹과자점과 함께 서울 3대 빵집 중 하나. 최근에는 매머드빵, 단팥빵으로 유명한 관악구 '쟝블랑제리'와 더불어 서울특별시 3대 빵집들 중에서 가장 잘 나가는 듯.

대한민국 제과제빵 명장 김영모가 운영하는 제과점으로, 대한민국 명장회장이기도 하다. 김영모는 제빵 관련 저술, 연구활동을 상당히 활발하게 하고 있으며 저서 중에는 '스위트 로드'라는 책이 있는데, 가고시마에서 홋카이도까지 일본 전국의 제과점을 순례한 여행기이다.


본점은 서울특별시 서초구 효령로 403, 서초 그랑몰 102호. 등기부등본상 본사는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사기막골로 159, 108호 (상대원동, 금강하이테크밸리 2차).

2017년 10월 1일 서초 무지개아파트 단지 내 상가에 위치한 본점은 해당 아파트 단지의 재건축으로 상가까지 모두 철거되기에 3년 후에 돌아오겠다는 공지를 남기고 문을 닫았었다. 이후 서초동 성당 인근에 본점을 임시 이전하여 운영하였으며 2022년 7월 1일, 기존 본점이 있던 위치에 재오픈하여 운영을 시작했다.

 

이로 인해 임시 이전하여 본점으로 이용하던 서초동 성당 인근 지점은 '서초성당점'이라는 명칭으로 운영되며 재오픈한 매장은 '서초본점'이라는 명칭으로 운영된다.

 

 

메뉴

 

베스트 7(몽블랑, 마늘바게트, 바게트샌드위치, 천연효모레즌, 연유라우겐, 아이좋아, 이눌레, 명장스콘)

독자적 발효종(유산균발효종, 천연과일발효종)으로 만든 자연발효빵이 유명하며 빵에 넣는 미생물 발효종은 한국 미생물 보존센터에 영구보존 되고 있다. 속이 촉촉하고 겉이 달콤한 몽블랑빵이 대표메뉴다. 레드와인식빵, 패스트리, 수제 초콜릿, 타르트, 줄레(프랑스식 젤리), 샌드위치 등도 유명하다. 특히 오트밀샌드위치를 비롯한 샌드위치는 한국 제과점 중 본좌급의 맛으로 유명하다.

 

내용물은 특별하지 않은 편이나 한번 맛보면 다른 제과점 샌드위치는 못 먹을 정도. 또한 다른 곳에서 찾기 힘든 빵들도 많은데, 매대에 진열되어 있는 빵들을 보면 프랜차이즈 빵집에서는 구경도 못 해본 모양의 빵들이 가득하다. 일본에서 특히 대세인 바움쿠헨도 팔고 있으며 크리스마스에는 거대한 뷔슈 드 노엘도 구할 수 있다. 또한 영화 양과자점 코안도르에 나온 갈레트 데 루아를 작게 만든 갈레트 아몬드를 판매하고 있다. 몽블랑빵도 맛있다. 솔방울빵이라는 것도 맛있다.

페르에피스

 

도곡 타워팰리스점의 바로 옆에는 '페르에피스'라는 자매 브런치 카페(현대비전21, 1층)가 있다. 이 브런치 카페에서는 커피뿐만 아니라 오믈렛, 샌드위치, 에그베네딕트, 파스타 같은 간단한 식사류도 판매한다. 제과점 당일 구매 영수증을 지참하면 커피음료가 20% 할인된다. 지역 주민이라면 집에서도 배달주문이 가능하다.

잠실 롯데월드타워 백화점 5층에 위치한 에비뉴엘점

 

잠실 롯데월드타워 백화점 5층에 위치한 에비뉴엘점에서는 브런치 메뉴도 판매하고 있다. 브런치 메뉴는 소시지, 베이컨, 샐러드에 빵이 곁들여진다. 물론 위치와 브랜드가 있는 만큼 부담 없는 가격은 아니지만 제과점에서 바로 만드는 빵의 퀄리티는 여타 브런치 가게와 비교할 수 없다는 듯. 석촌호수가 보이는 전경도 일품이다.

 

 

4위 삼송빵집 (연매출 213억)

 

60여년의 역사와 3대째 이어온 삼송빵집은 국내 최초로 개발한 구운 고로케와 통옥수수빵이 지금까지 사랑을 받고 있음.

현재 여러 체인점이 있으며 전국 빵집 매출 순위 4위임.

 

대구에 본점이 있는 프랜차이즈 제과점이다. 대전의 성심당과 비슷한 포지션이나, 브랜드 고유성을 지키기 위해 지금까지 대전 내에만 매장이 있는 성심당과는 다르게 전국적 프랜차이즈화에 매우 적극적인 태도를 보인다. 주로 백화점, 역과 같이 다른 건물 내에 매장이 위치하는 경우가 많다.

 

메뉴

 

유명한 통옥수수빵

손님들이 지은 별명 "마약빵"이라는 이름으로 더 유명하다. 통옥수수빵이라는 매우 직관적인 이름이지만 입소문을 타면서 임팩트 있는 이름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맛을 따라 하기 어렵지 않을 것 같아서인지 수많은 미투 제품들이 생겨났으나 가격과 미묘한 맛의 차이가 있다고 한다.

대구에서만 유명하던 시절에는 '오븐에 구운 크로켓'이 더 유명했는데 빵지순례가 유행하면서 전국적으로는 통옥수수빵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이후 많은 미디어에 소개되면서 강제로 삼송빵집의 대표메뉴가 되었다.

대기업 프랜차이즈 빵집이 골목까지 밀려들어오던 시절 동네빵집으로 살아남아 보고자 아버지와 아들이 개발했던 수많은 메뉴 중 하나라고 한다. 조금씩 개선과정을 거쳐 2009년 현재 형태로 자리 잡게 되었으며 레시피는 지금도 조금씩 변경된다고 한다.

 

 

 

 

3위 이성당 (연매출 217억)

 

대한민국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빵집으로 단팥빵과 야채빵이 매출의 주 메뉴임. 여러 지점이 있지만 군산이 본점으로 전국 빵집 매출 순위 3위임.

 

 

전라북도 군산시 중앙로 1가에 있는 현존하는 대한민국의 가장 오래된 빵집이다. 또한 대전광역시의 성심당, 안동시의 매머드제과와 더불어 전국 3대 빵집으로 일컫는 사람들도 종종 있다.

군산 본점(본관) / 신관(2016년 12월 22일 오픈, 카페 운영 중심) 별도 운영 중) 이외에도 현재 총 6곳(수도권 5곳: 서울 3개, 용인 1개, 화성 1개 / 비 수도권: 천안 1개)의 공식적인 분점이 있다.

롯데백화점 잠실점

 

서울특별시 송파구 롯데백화점 잠실점 B1(지하 1층: 테이크아웃 중심 운영)과 롯데월드몰 지상 6층 카페(카페 중심 운영), 강서구 방화동 롯데 김포공항점, 서초구 서초동 양재역 인근의 햇살마루, 용인시 수지구의 롯데몰 수지 B1F(지하 1층) 푸드 에비뉴 23(Food Avenue 23)에도 입점하고 있다. 수도권인 경기도를 제외한 비 수도권 분점으로는 충청남도 천안시 신세계백화점 충청점 B관 4층 야우리 푸드스트리트에 있다.

2021년 들어서는 롯데백화점 동탄점에도 또 하나의 수도권 점포가 생겨서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

메뉴

이렇게까지 줄을 서서 사가는 빵은 이성당 대표 빵 양대산맥인 단팥빵과 야채빵이다. 원래는 단팥빵이 주 매출이고, 야채빵과 소보로는 아는 사람들만 아는 히든 메뉴였으나, 인터넷의 발달로 야채빵과 소보로까지 널리 퍼졌다.

단밭빵과 야채빵

 

군산까지 갈 여력이 없다면 잠실역, 양재역, 성복역이나 천안의 분점이 있지만 본점 맛이나 질감과 다르다는 느낌을 준다. 또한 그 분점에서도 군산 본점에서의 줄 서기 한정 마케팅은 계속된다. 본점의 경우는 평상시에도 짧게는 수십m, 길게는 100m에 이르는 긴 대기줄을 자랑하며, 주말은 그 정도가 더욱 심하다. 하나의 군산 투어 코스로 실제로 군산 시티 투어 버스의 고정 하차 코스이기도 하다.

 

터미널에 외지 관광객들이 손에 손에 든 노란 종이봉투를 자주 목격할 수 있는데, 바로 이성당 종이봉투이다. 빵을 대량으로 사가는 경우가 많아서 종이봉투 여러 개를 손에 들거나 차에 싣는 모습도 자주 볼 수 있다. 인기빵인 야채빵과 단팥빵을 사기 위해 대기줄을 유지하는 가이드라인은 기본이고, 가끔 가다 불미스러운 대기줄 시비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질서 유지 요원이 아예 배치되어서 관리할 정도다.

 

1박 2일이나 무한도전 같은 지상파 및 케이블 방송, SNS, 각종 미디어에 빈번하게 노출되고 있으며, 덕분에 본점의 경우 날이 갈수록 외지 관광객의 유입으로 현지인이 더더욱 가기 힘들어지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2위 OPS (연매출 246억)

 

부산 여행의 빵지순례 코스였던 옵스는 이제 여러 체인점을 오픈하였고 서울에 있는 백화점에 입점할 만큼의 유명세를 치른 전국 빵집 매출 순위 2위임.

 

부산의 유명 베이커리 체인. 1989년 열었던 삼익제과가 전신이며, 슈크림빵과 학원전이 유명하다. 입소문을 타고 전국적으로 유명해져서 그런지 일부 지점은 정작 부산 사람들보다 부산에 여행온 타지 사람들이 인증숏 찍으러 오는 곳이 되어버렸다. 롯데백화점 소공동 본점 지하, 평촌점등 수도권에도 지점을 열었다. 본점인 남천동 일대는 이외에도 온갖 빵집들이 들어서 빵천동이라 불리기까지 한다.

 

메뉴

 

 

 
 
 
 
 

 

 

 
 

1위 성심당 (연매출 532억)

 

대전을 대표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대전의 가장 유명한 빵집임. 2014년 프란치스코 교황 방한 때 식사빵을 만든 기업으로 전국 빵집 매출 순위 1위임

 

 

성심당(聖心堂)은 대전광역시의 향토기업인 주식회사 로쏘가 운영하는 제과점으로, 대전 중구 은행동에 본점을 두고 있다. 업종은 빵류 제조업, 대표이사는 임영진(세례명 요셉)이며, 그의 아내 김미진 이사(세례명 아녜스)와 함께 경영한다.

비(非) 프랜차이즈인 전국 제과점 가운데 매출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유명한 빵집이다. 대전에서 가장 유명한 곳 중 하나이자 전국 3대 빵집중 가장 인지도가 높다. 이처럼 전국구 유명 빵집 중 가장 높은 인지도를 달리는 것은 물론, 미슐랭 가이드에도 소개된 적이 있는 빵집이며 대기업 중심 프랜차이즈 제과점 업계와의 경쟁에 지고 1997년 외환 위기라는 대폭탄을 맞아 한 번 도산할 뻔했다가 극적으로 부활하여 현재 은행동 일대에 6개 식당을 보유할 정도로 지역 자영업의 대표이자 모범사례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2014 대전을 대표하는 브랜드 1위로 선정되었다.

 

워낙 유명한 장소다 보니 대전 시민들도 대전을 상징하는 브랜드로 성심당을 꼽는 사람들이 많다. 2017년 19대 대선 당시 SBS 선거방송 '2017 국민의 선택'에서 성심당에서 빵을 사기 위해 줄을 선 사람들의 모습이 대전의 상징 배경으로 나오기도 했다. 대전역에 내리면 보통 다음 코스가 성심당이다. 

 

본점 이외에도 분점도 있지만 모두 대전 시내에만 있으며 단 한 번도 대전시 이외의 지역에는 분점이나 가맹점을 두지 않았다. 다른 3대 빵집은 모두 수도권에 프랜차이즈를 소유하고 있다. 그렇기에, 대전 시민들에겐 상당한 자부심이 되기도 한다.

 

메뉴

 

 

튀김 소보로


성심당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있는 메뉴 중 하나며, 성심당을 대표하는 메뉴이자 전국구로 유명한 빵이다. 1980년 5월 20일에 첫 선을 보였으며, 선물용으로 판매가 많은 빵이다. 말 그대로 안에 팥소가 든 소보로 빵을 튀긴 것인데 특허까지 받았다. 소보로, 팥소는 무난하게 잘 나가는 요소인데, 이걸 합쳐서 기름에 튀겼으니 인기가 없을 수가 없다. 좋아하는 사람들은 튀김 소보로라고 하면 사족을 못 쓴다.

앞서 설명했다시피 대전에 들를 때마다 사는 건 양반이고, 대전을 거치지 않아도 되는데 굳이 경유지에 대전을 넣어 거쳐 간다거나, 심지어 그냥 이거 하나 먹으려고 대전에 가는 경우도 있다. 본점이 은행동에 있어서 잠깐 들렀다 가는 사람들이 항상 아쉬워했는데, 2012년에 대전역 대합실에 분점을 냈다.

자매품으로 튀소구마가 있으며, 튀김 소보로에서 소를 고구마로 바꿨다.

2020년 7월, 튀김소보로 탄생 40주년 및 롯데백화점 시그니처 스토어 오픈을 기념해 ‘초코 튀김소보로’를 선보였다. 바삭한 튀김 소보로 위에 초콜릿 코팅을 입힌 튀김 소보로 메뉴이다. 원래 튀김 소보로 위에 초코 코팅을 하기로 했으나 밀리는 고객들로 인해 코팅할 시간이 없어 미완성 튀김소보로를 팔았고, 40여 년 후 완성형 ‘초코튀소’를 판매할 수 있게 되었다.

초코튀소랑 튀김소보로를 같이 사면 5분에서 15분 정도 박스를 닫지 말아야 한다. 열기 때문에 초코가 녹기 때문이다.

 

판타롱 부추빵


성심당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있는 메뉴 중 하나. 튀김 소보로와 함께 양대 산맥을 이루는 메뉴이다. 1986년에 출시된 메뉴로 선물용으로도 판매가 많은 메뉴이다. 빵 안에 부추와 계란, 햄을 넣어 만든 빵으로 만두 맛이 나는 빵이다. 그런데 유명세에 비해서 호불호가 명확하게 갈리는 빵 중 하나다. 

 

이것을 싫어하는 사람들은 대체 왜 이걸 돈을 주고 사 먹는지 모르겠다는 말과 함께 이걸 먹을 바에 다른 종류 빵을 먹는 게 낫다며 혹평한다. 그리고 성심당 내 빵 중에서 생크림이 들어간 빵 다음으로 부패 속도가 빠른 빵이어서 상온에 보관할 경우 하루, 더울 때는 3~4시간 이내에 소비하거나 냉장 보관해야 한다. 

 

냉장고에 넣어도 최소 이틀 최장 사흘 내에 속재료가 쉬어버리는 참사가 벌어질 수 있어서 최대한 우선순위로 먹어야 한다. 빵을 담는 포장지에도 구매 후 즉시 먹거나, 보관해야 한다면 냉동 보관을 하라고 권유하고 있다.

 

명란 바게트


개그우먼 이영자로 유명해져 인기몰이 중인 메뉴이다. 바게트를 갈라서 안에다가 명란젓을 넣은 것으로, 위로 자른 부분이랑 옆으로 자른 부분에 명란젓이 꽉 차 있는 바게트 빵이다.

 

위로 자른 부분에는 김가루가 솔솔 뿌려져 있다. 반찬 정도로 맛이 짭짤하다고 한다. 원래 해당 빵은 성심당 독자 개발이 아니라 일본 후쿠오카 어느 한 빵집에서 시작한 것을 성심당과 같은 일부 빵집에서 재현했는데 맛도 맛이지만 지상파 방송 출연 한 방으로 더욱 유명해져 버린 케이스인 셈이다.

 

 

보문산 메아리


2012년 성심당 대전역 입점 기념 탄생빵으로, 페이스트리가 말린 모양을 보문산의 메아리에 빗대어 만든 메뉴이다. 한 겹 한겹 보드라운 빵결에 골드럼 시럽이 첨가되어 입안에서 감도는 풍미와 부드러움, 촉촉함이 남다른 빵이다. 기본으로 박스 포장이 되어 있는 데다 모양이 이쁜 관계로 튀김 소보로, 튀소구마, 부추빵과 더불어 선물용으로 판매가 많은 상품이다. 보문산 메아리의 사이즈보다 작은 작은 메아리도 판매 중.

 

부추빵

튀김소보로와 부추빵에 대해

성심당의 간판 메뉴가 튀김소보로와 부추빵이라는 건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지만, 성심당의 빵은 그 두 종류만 있는 것이 아니다. 유명한 메뉴라고 하여 모두에게 맛있을 수는 없고, 기대가 큰 만큼 실망도 큰 법이다. 사람마다 취향이 굉장히 다르기 때문에 엄청나게 좋아할 수도 있고 튀김 소보로만 먹고 별로라고 실망할 수도 있다.

사실 저 두 빵은 비교적 취향을 덜 타는 빵에 새로운 시도를 했기 때문에, 그리고 유명한 걸로 유명해서 잘 팔릴 뿐, 맛 자체가 다른 빵에 비해 압도적이라 하긴 힘들다. 다른 빵들도 종류와 메뉴가 상당히 실험적이고 참신한 것들이 많은 편인지라 구매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며, 맛 자체도 상당히 좋은 편이니 튀소나 부추빵에 실망했다면 다른 빵을 먹어보자.

튀김소보로는 엄청나게 달고 느끼해서 호불호도 많이 갈리고 쉽게 물린다. 부추빵은 사진이랑 실물이 다른데 만두처럼 속이 꽉 찬 것처럼 묘사된 광고와는 달리 실제로는 빵 안에 공간이 제법 된다. 또한 포장 박스의 가격이 1,000원인 것도 비싸다고 까이는 점인데, 물론 강매는 아니지만 여행객들은 대량 구매를 하기도 하거니와 들고 장거리 이동을 해야 하는 특성상 박스 포장을 안 할 수가 없다. 

 

여기다 대고 "비싸면 포장 안 하면 되잖아요”라고 불평할 수도 없다. 박스 포장이 싫은 사람은 낱개로 달라고 하면 박스 가격을 빼고 봉투에 담아준다. 튀김소보로는 그 특성상 빵보단 튀김에 가까운 음식인지라, 당연히 구매한 지 오랜 시간이 지나면 눅눅해지고 차가워질 수밖에 없다. 에어프라이어에 잠시 돌리면 구매했을 때의 맛을 어느 정도 회복하는 편이니 참고.

보통 튀김소보로를 사 가는 사람들은 자기 지역으로 돌아갈 때 사가는 경향이 짙은데, 이때 구매한 뒤 몇 시간 정도 흐른 뒤 먹게 되므로 맛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같은 시간과 거리만큼 새우튀김을 사가서 먹는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따라서 성심당에서 튀소를 구매한 후 바로 맛보는 편이 튀김소보로의 진짜 맛을 느끼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차가운 튀김은 당연히 맛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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