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분야별 병원 순위
WORLD'S BEST SPECIALIZED HOSPITALS
세계 여러 병원에서 각 분야별 최고의 병원을 선별하였습니다.
내분비학은 내과의 한 분과의 3차 학문으로, 주로 병원에서 당뇨병, 갑상선, 뇌하수체, 골다공증, 부갑상선 및 기타 질병의 임상 진단 및 치료를 담당한다.
종양학은 종양 및 암의 병태 및 병인론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분야이다.
종양의 발생원인 및 진전 등의 기작을 연구하여 최종적으로 암의 예방, 진단 및 치료에 유효한 지견을 모은 것을 목적으로 하는 학문을 총칭한다. 종양학에 포함되는 연구영역은 병리학, 생화학, 분자생물학, 면역학, 유전학, 바이러스학, 역학, 내과학, 외과학 등의 의학분야와 각종 생물학 분야를 포함하여 광범위하다. 특히 최근에 암유전자 및 암억제유전자의 존재 증명 등의 분자생물학기법을 구사한 분자종양학 영역이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다.
외과학 계열 진료과목 중 하나로 손, 발, 척추를 구성하는 모든 해부학적 구조에 대한 진료를 하는 외과이다.
머리와 내장을 제외한 나머지 대부분의 영역이 대상이다. 상지는 쇄골에서 시작하여 어깨 전체와 그 아래쪽 팔부터 손가락 끝까지, 하지는 골반과 고관절 전체 및 그 아래쪽 부분부터 발가락 끝까지, 또한 척추를 담당한다. 단순히 해당 부위의 뼈, 관절 뿐 아니라 연골, 신경, 혈관, 인대, 근육을 모두 진료한다고 보면 될 듯. 손톱과 발톱이 부러지거나 빠졌을 때도 가도 된다.
치료과정에 덜 빠진 손발톱조각을 뽑아내거나 통으로 잘 빠진 손발톱은 뿌리로 밀어넣어 다시 꿰매 붙여서 안정시키고 드레싱하는 과정이 있어서 미용 위주의 피부과에선 거절하기도 한다. '뼈를 보는' 정형외과 의사이다 보니 코뼈나 광대뼈, 턱뼈를 다친 환자들이 오기도 하는데 병원급의 경우 두개골의 경우는 신경외과, 안면골의 경우는 성형외과나 구강악안면외과(치과)로, 정형외과의 영역이 아니다.
그 외에도 코뼈는 이비인후과와 성형외과, 턱뼈의 경우는 성형외과와 구강악안면외과가 나누어 맡거나 심지어는 서로 경쟁하는 병원도 있다. 어쨌든 머리, 얼굴 부분의 뼈는 정형외과의 영역이 아니므로 팔이나 다리 외에도 머리나 얼굴이 걱정되는 경우면 해당과에도 예약을 같이 넣어두는 것을 권장한다. 팔, 다리의 모든 관절을 그 대상으로 하다보니 세부전공의 분과전문의를 뽑을 때에도 주로 관절별로 세부전공을 모집한다. 단, 병원에 따라서는 관절별이 아니라 수술술기별로 모집하는 곳이 있기도 하다.
치료하는 부위를 중심으로 보면 위와 같고, 질환의 형태로 분류하면 크게 선천성 질환, 외상, 스포츠 및 급성기 손상, 퇴행성 질환, 종양, 대사질환, 감염질환등으로 나뉘어진다. 과거에는 선천성 질환이나 외상이 주된 질환이었지만, 최근에는 급성기 스포츠 손상 과 만성 퇴행성 질환에 집중된 형태이다.
신경학이란 넓은 의미로는 신경계의 해부, 생리, 병리 등과 이에 관련된 제반 인문 및 과학분야를 다루는 학문을 말하며, 좁은 의미의 신경학이란 신경계에 생긴 질환들을 주로 다루는 임상의학의 한 분야다. 인간의 정신 기능을 알고자 하는 관심과 노력은 오래전부터 있어 왔으나 인간의 두뇌가 정신기능에 관여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많은 학자들의 관심을 끌었고 19세기 중반에 하나의 독립된 학문분야로 자리잡기 시작하였다. 특히 19세기 후반기에는 프랑스의 Charcot가 신경계의 여러 질환을 분류하기 시작하였다.
이와 동시에 부검을 통한 병리학적 검사를 시행하여 신경질환의 여러 증상과 신경계의 병변을 연관지었으며, 20세기에 들어와 임상적 진단면에 큰 발전이 있었다. 20세기 후반부에는 기초 신경과학(neuroscience)의 발달과 함께 이의 임상신경학에의 적용이 시작되었고 뇌파, 유발전위, 근전도, 신경전도 등의 신경생리학적인 검사법들이 많이 개발되었다. 아울러 영상진단기술의 발달로 전산화단층촬영, 자기공명영상, SPECT, PET 등이 신경계 질환의 진단에 도입되면서 신경학의 발달은 가속화되고 있다.
신경계 질환을 원인별로 분류하면 선천성 질환, 뇌혈관질환, 발작성질환, 감염질환, 종양, 외상, 퇴행성질환, 독성·대사질환, 탈수초질환, 말초 신경질환 및 근육질환 등으로 대분할 수 있다. 신경계 질환의 병태에 대하여 많이 밝혀지게 됨에 따라 신경학의 영역도 점차로 세분화되어 가고 있다. 뇌혈관질환분야, 간질분야, 운동성질환영역, 말초신경, 근육질환분야, 신경종양학, 신경면역학, 신경안과학, 신경방사선과학, 행동신경학, 신경감염학, 신경독성학, 소아신경학, 신경유전학 등 그 분야가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소화기는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 체내 저장 및 주요 생체활성물질의 합성 및 해독작용, 배설 등 생명유지에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인체 내에서 소화기를 구성하는 주된 장기는 식도, 위, 소장, 대장, 간 췌장 및 담낭이 있다. 소화기내과(消化器內科, gastroenterology)는 내과의 분과 중 하나로 이러한 소화기에서 발생하는 질환에 대한 진단 및 치료를 담당한다.
순환기는 인체 내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인 혈액을 전신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펌프질하는 심장과, 심장에서 나온 혈액을 전신으로 전달하기 위한 혈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때문에 순환기내과(循環器內科, cardiology)에서는 심장, 심장에 연결된 혈관 및 심장을 싸고 있는 심낭에 발생하는 질환을 다룬다. 또한 혈액 흐름에 의해 발생하는 고혈압과 같은 만성 질환에 대한 진단 및 치료도 담당한다.
'- 건강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욕억제제 설명과 종류 / 그리고 주의점과 부작용 (2) | 2023.10.14 |
---|---|
노보 노디스크(Novo Nordisk)의 다이어트 신약 '위고비' 와 당뇨병 치료제 '오젬픽' 소개(유럽 시가총액 1위기업) (0) | 2023.10.12 |
사람의 지구력은 힘과 근육을 포기하고 얻은 사기 스킬 (1) | 2023.10.11 |
초고가 의약품 킴리아주 / 졸겐스마(희귀유전질환인 척수성 근위축증(SMA) 치료제) 의 효과 (1) | 2023.10.11 |
문신의 종류 (타투 Tattoo), 입묵(入墨), 자문(刺文) 헤나 (1) | 2023.10.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