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기타 -

1세대~5세대까지 전투기의 세대별 구분(추가 : 개발중인 6세대 전투기)

by 『Moongchiⓝⓔⓦⓢ』 2023. 10. 26.

드넓은 하늘을 날며 화끈한 공중전을 펼치는 전투기에도 세대가 존재하는데요. 전투기의 세대는 일반적으로 제트전투기에 대해 적용되고 있고 전투기의 개발된 시기, 적용된 화력통제 장비, 무장운용능력, 기타 첨단기술의 적용 수준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해 구분하게 됩니다.

 

1세대 전투기

▲ 제1세대 전투기의 대표기종인 Mig-15외 F-86


1세대(1st Generation) 제트 전투기에는 제2차 세계대전에 사용된 Me 262, 한국전에 사용된 F-86, Mig-15와 같은 초기 제트전투기가 해당되는데요. 이들 전투기는 개발 시기 면에서 1940년대부터 50년대 중반까지 등장한 기종이며, 왕복엔진 전투기에서 속도가 빨라진 것 외에 무장이나 운용면에서는 큰 변화가 없습니다.



2세대 전투기

▲ 제2세대 전투기의 대표기종인 Mig-21
▲ 2세대 전투기의 대표기종인 F-104와 mirage-III


2세대(2nd Generation) 제트 전투기는 1950년대 중반부터 1960년대 초에 등장한 전투기들로서 이들 전투기는 대출력 터보제트 엔진을 장착하며 마하 1.2에서 2,2에 이르는 초음속 전천후 전투능력을 갖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2세대 전투 제트기부터는 새로이 등장한 적외선 유도 미사일을 탑재해 기총을 탑재하지 않는 기종도 있는데요. 2세대 기종에는 거리 측정용 레이더가 탑재되어 제한적인 전천후 요격성능을 갖게 된 것이 큰 특징으로 대표적인 전투기로는 Mig-29, Mig-21, F-8, Mirage-III, F-104 등이 있습니다.






3세대 전투기

▲ 3세대 전투기의 대표기종인 F-4와& Mig-25


3세대(3rd Generation)제트 전투기는 1960년대 초부터 1970년대 초에 등장한 초기의 다목적 초음속 전투기로 레이더 유도 미사일 운용을 통한 시계외(BVR) 교전 능력을 특징으로 합니다.

▲ Su-21과& Mig-23

 

▲ 3세대 전투기의 대표기종인 F-111과 Mirage-F1


대표적인 전투기로는 F-4, Mig-23, Mig-25, Su-15/-21, F-111, Mirage-F1 등으로 이들 전투기는 적외선 유도미사일뿐만 아니라 전천후 요격이 가능한 레이더 유도방식의 미사일을 운용해 공중전 전술의 큰 변화를 가져왔고, 제한적이나마 다목적전투기 개념이 시작된 세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4세대 전투기

▲ 미국의 제4세대 대표전투기 F-14, F-15, F-16


1970년대 초반부터 1990년대까지 등장한 4세대(4th Generation) 전투기는 3세대 전투기와 비교해 완전한 시계외 교전능력과 전천후 다목적 성능을 갖추고 있는데요. 이들 전투기는 레이더로 탐지하기 어려운 지표방향 표적의 탐색과 공격 능력을 갖췄고 완전한 중장거리 교전이 가능합니다.

 

▲ Mig-29, Su-27, Mirage2000


또한 지상 공격능력이 강화된 화력통제장비를 탑재해 다목적 성능이 크게 되었으며 1990년대 부터는 제한된 스텔스 설계와 센서 통합개념등이 적용된 라팔, 유로파이터 전투기 등이 등장하여 4.5세대로 진화되기도 했는데요. 대표적인 4세대 전투기로는 F-14, F-15, F-16, F/A-18, Mig-29, Su-27, F-20, Mirage2000등이 있습니다.






5세대 전투기

▲미국의 5세대 전투기 F-22와 F-35

5세대(5th Generation) 제트 전투기는 2000년대부터 등장한 차세대 전투기들로 스텔스 설계와 통합된 항공전자장비, 초음속 순항능력과 추력편향기술을 결합한 초기동성을 특징으로 합니다. 5세대 전투기의 가장 큰 특징은 스텔스 성능으로 초기 개념 설계부터 전방위 스텔스 기술을 완전히 적용하여 동체 내부에 무기고를 탑재하고 있으며 항공전자 장비와 센서, 무장이 통합되어 운용됩니다.


▲ 최근 러시아가 시험비행에 성공한 PAK FA(좌) / 중국이 개발중인 J-XX 개념도 (우)


기동성면에서도 후기 연소기를 사용하지 않고 초음속으로 순항비행이 가능하며 엔진의 추력방향을 제어해 저속에서도 급선회가 가능한 놀라운 기동성을 자랑하는데요. 5세대 전투기는 완전히 구체화되지 않은 차세대 기종들로 미국의 F-22와 F-35, 러시아의 PAK FA, 중국의 J-XX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6세대 전투기



6세대 전투기는  스텔스  성능 및 기동성과 더불어  인공지능  기술의 적용에 의한 조종사의 임무부담의 경감 및 유무인기 복합체계 도입, 복수의  UAV 에 대한 통제능력 및  레이저 병기  운용능력의 부여 등을 추구한 차세대 전투기이다. 높은 스텔스 성능이 최대의 특징이기에  스텔스기 의 일종으로도 분류된다.


6세대 전투기에 대한 요구사항으로는 기존의  5세대 전투기 와 동등 혹은 그 이상의  스텔스  성능,  광학병기 와 마이크로웨이브 병기로 대표되는  지향성 에너지 무기 의 탑재, 유인기로도  무인기 로도 어느 쪽으로든 운용 가능한 선택적 유인기(OPV: Optionally Piloted Vehicle) 설계, 무인기에 대한 지휘통제 능력, 강력한 고성능  레이더 ,  전자전기  수준의  전자전  능력,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되고 연산속도와 처리용량이 크게 증대된  슈퍼컴퓨터  수준의 항전장비, 그리고 상기한 각종 기능을 받쳐줄 수 있는 대용량의 엔진 발전량이 거론된다.

 

 

이 6세대 전투기의 전투 운용방식은 1~2기의 유인기와 무인기 다수가 함께 비행하면서 다니는 것인데 무인기들은 자신들의 자동 체제로 운용되며 이륙이든 전투임무이든 실질적인 성능을 낼 수 있다. 유인기는 그러한 특징을 가진 프로그램(무인기들의 운영)을 손질(조정)하는 역할을 맡는다. 하지만, 파일럿은 중요한 전술적 상황에서의 자신의 결정을 내릴 수 있다.

 

6세대 전투기의 특징을 정리하면 이러하다.

 

  • F-22를 능가하는 굉장히 뛰어난 스텔스 성능
  • 5세대 스텔스기 장거리 탐지, 격추 가능
  • 다수의 무인기를 통한 멀티 전술기동 및 협동교전능력
  • 대전력 생성 및 효율적인 분배와 냉각이 가능한 고출력 엔진과 전력 및 열관리 시스템
  • 슈퍼컴퓨터급 성능의 미션컴퓨터와 인공지능 탑재
  • 육해공 뿐만 아니라 우주 및 사이버 영역 등 멀티 도메인 대응
  • 전 세대와 차원이 다른 센서 및 네트워크 정보 융합능력 및 상황인식능력
  • 방대한 양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처리, 업데이트해 가능한 많은 플랫폼과 공유할 수 있는 초고속 대용량 통합 네트워크
  • 극초음속 미사일과 레이저, 고출력 전자파(HPM) 등 광속 무기 탑재
  • 증강현실로 구성된 조종석
  • 전자전이 가능하고 첨단 디지털 기술이 적용된 강력한 고출력 AESA 레이더와 고해상도 적외선 센서
  • 기체 형상에 적응할 수 있는 표면 배열 안테나 등을 적용한 멀티스펙트럼 전자전 시스템

 

 

하늘의 도깨비라 불리는 F-4 팬텀 -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제작된 제트전투기 중 가장 성공적인 기

미국의 다목적 3세대 전폭기로 대공 및 대지상 임무, 적 방공망에 대한 대공제압 임무, 정찰 임무 등을 수행한다. 명칭의 유래는 환영, 혹은 유령이란 의미의 "팬텀 (Phantom)". 1958년부터 시험비행

moongchi0410.tistory.com

 

 

 

B737 비행기 시동 / 운행 방법

많은 분들이 마실나가고는 싶은데 집에있는 B737시동 못걸어서 못가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혹시나 잠깐 산책이나 드라이브 겸 마실나가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서 보잉의 B737 엔진 시동절차 꿀

moongchi0407.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