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기타 -

지난 30년간 최고의 게임 순위(영국의 비디오 게임 잡지 EDGE에서 30주년 기념으로 선정)

by 『Moongchiⓝⓔⓦⓢ』 2023. 10. 21.

 

 

최고의 게임 TOP 20

 

엣지매거진 30주년 기념 잡지 창간해인 1993년 이후 30년간 최고의 게임을 선정하였다.

선정을 위해 전현직 엣지 기자들 포함 샘 발로우, 마이크 비텔, 딜런 커스버트, 루카스 포프, 제이드 레이몬드, 하비 스미스, 에릭 울포, 요시다 슈헤이와 같은 유명 게임 업계 종사자들도 참여하였다.

 

 

 

 

 

 

 

20. 젤다의 전설: 왕국의 눈물

 

젤다의 전설 시리즈의 20번째 작품이자,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의 시퀄. 디렉터는 후지바야시 히데마로, 프로듀서는 아오누마 에이지가 맡았다.

 

 

 

19. 아우터 와일즈

 

Mobius Digital에서 개발하고 안나푸르나 인터랙티브에서 유통한 미스터리 우주 어드벤처 게임. 플레이어는 태양계를 자유롭게 탐험하면서 우주의 미스터리를 파헤쳐 나가게 된다.

 

 

18. Grand Theft Auto III

 

2001년 10월 22일 출시된 Grand Theft Auto 시리즈의 네 번째 작품으로, 현재의 GTA와 오픈월드 게임의 대중화를 있게 해준 기념비적인 명작이다. 2016년에는 세계 비디오 게임 명예의 전당에 헌액되었다.

프랜차이즈 내내 우직하게 밀어붙이던 '자유도'에 대한 고집이 빛을 발한 작품이다. 당시대 기준 3D로 도시 하나를 통째로, 또한 상당히 섬세하게 구현했다는 것만으로도 상당한 이목을 끌만했으며 완성도 높은 컨텐츠 구성으로 2D 작품의 성공적인 3D 이식으로 평가받는 대표적인 사례가 되었다. 또한 모드 열풍에 힘입어 샌드박스라는 장르를 탄생시킨 작품이기도 하다.

작중 배경은 2001년 리버티 시티로 카탈리나, 미구엘, 클로드로 구성된 강도단이 리버티 은행을 털면서 시작된다. 하지만 터는 과정에서 느닷없이 카탈리나가 '미안해, 자기야. 내 야망은 크지만, 자기는 그저 좀도둑일 뿐이야.'라며 연인인 클로드를 배신하고 총알을 먹인다. 클로드는 체포되어 10년형을 선고받는데, 이송되는 과정에서 호송차에 함께 탄 동양인 노인을 구하려는 갱단의 공격에 휘말려 은근슬쩍 탈출에 성공한다. 함께 탈출한 흑인 범죄자 8볼의 주선으로 은신처를 얻은 클로드는 8볼과 친분이 있는 마피아 조직 레온 패밀리 밑에 끼어들어가 잡일부터 도맡으며 배신자 카탈리나와 공범인 콜롬비아 카르텔 보스 미구엘에게 접근해나간다.

플레이스테이션 2와 XBOX로 출시된 최초의 작품이다.

 

 

 

17. 완다와 거상

 

이코를 제작한 디렉터 우에다 후미토의 두 번째 작품으로 전작인 이코를 내놓은 이후 4년 만에 발매된 게임. 독특한 게임 디자인으로 깊은 인상을 남겼으며, IGN에서 최고의 PS2 타이틀 100개 중에서 당당히 1위를 차지했다.

2005년 10월에 SCEJ에서 발매했으며, 한국에서도 2005년 12월에 정발되었다. 이후 이코와 함께 HD 리마스터+3D화 되어 PS3로도 이식되었다.

죽은 소녀 모노의 생명을 되찾기 위하여 금단의 땅에 들어간 소년 완다가 16개의 거상을 상대로 벌이는 전투를 소재로 삼았다. 소년과 소녀, 안개에 뒤덮인 몽환적인 분위기 등 특유의 테마는 계승하였지만 게임 자체는 완전히 다른 방향성을 갖고 있는데, 디렉터의 말에 따르면 이코에서 보스전이 없고 전투가 배제된 게임을 만들었으니 이번엔 아예 보스만 나오는 게임을 만들어보자에서 출발한 게임이라고 한다.

 

 

 

16. 데우스 엑스

 

데이어스 엑스 시리즈의 다섯번째 작품이자 데이어스 엑스: 휴먼 레볼루션의 후속작.

휴먼 레볼루션의 시간 대에서 2년 후를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아담 젠슨 역시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본작은 전작에서 사용되었던 크리스탈 엔진 대신 던 엔진이라는 새로 개발된 자체 제작 엔진이 사용되었다.

국내에서는 반다이 남코 엔터테인먼트 코리아가 PS4판과 PC판만 배급한다. 그리고 전작과는 달리 한정판도 발매된다.

 

 

 

15. 더 라스트 오브 어스

 

너티 독의 3인칭 액션 어드벤처 게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와 작가는 닐 드럭만이 맡았다.

더 라스트 오브 어스의 배경은 2033년. 2013년에 정체불명의 곰팡이가 퍼져 전체 인류의 60% 이상이 죽거나 감염되어 괴생명체가 되어 버린 미래이다. 곰팡이가 퍼진 지는 20년이 지났고, 얼마 되지 않는 생존자들은 감염자들과 다른 그룹의 약탈자들을 피해 곳곳으로 숨었고, 더이상 사람들이 가꾸지 않는 도시는 폐허가 된다. 

 

이를 반영하듯 트레일러 등의 영상을 보면 쇠붙이란 쇠붙이는 다 녹슬어 있는 데다 도심지가 물에 잠겨 있거나 숲이 우거진 초목이 되는 등의 모습을 보인다. 시시각각 조여오는 약탈자 및 감염자와의 전투, 살아남기 위해 다른 자를 해치는 것이 일상이 된 이 막장 세계에서, 조엘은 친구의 마지막 부탁에 따라 엘리를 비밀 집단 '파이어 플라이'의 기지로 무사히 데리고 가야 한다.

 

 

 

14. 파이널 판타지 7

 

1997년 1월 31일 스퀘어가 플레이스테이션으로 발매한 RPG 게임.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의 7번째 작품.

검과 마법의 세계관인 기존 클래식 시리즈와 달리 기계와 현대적 도시, 3D와 등신대 표현이 강조되는 네오 FF 시리즈의 첫 작품으로, 이 작품 발매 이후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는 표현의 방향성이 완전히 달라지게 된다.

1994년 플레이스테이션과 새턴으로 대표되는 차세대 게임기 시장으로 이행한지도 시간이 다소 흐른 시점이었지만 그때까지 나오는 RPG 게임들의 대부분은 기존의 16비트 게임의 형태를 그대로 답습하는 2D 그래픽 기반의 작품들이 대부분이었으나 풀폴리곤 전투를 과감하게 도입하고 폴리곤 캐릭터를 프리렌더링 된 배경에서 돌아다니게 만든다는 큰 혁신을 이룩한 작품이기도 하다.

당시 스퀘어와 파이널판타지의 영향력은 엄청났는데, 1996년 2월 스퀘어의 플레이스테이션 참여 발표만으로도 그때까지 닌텐도의 눈치만 보고있던 다른 개발사들의 이적을 주도할 정도였으며 그때까지 호각으로 보였던 차세대 게임기 전쟁을 플레이스테이션의 승리로 결정짓게끔 만드는 주요 요인이 되었다.

1997년 10월, 추가 요소가 탑재된 인터내셔널 버전이 나왔다. 인터내셔널 버전을 기반으로 1998년 PC 이식 버전이 제작됐고, 한국에서는 삼성전자가 이 버전을 들여와 영문판을 정식 발매했다.

PC 버전을 기반으로 2010년대에 Steam, iOS, PS4, Android 버전이 발매됐으며, 현재는 PSN과 스퀘어 에닉스 온라인 스토어, Steam, App Store, 구글 스토어에서 본작을 구매할 수 있다.

 

 

 

13. 마인크래프트

 

Mojang(모장) 스튜디오에서 2009년 처음 발매한 샌드박스 형식의 비디오 게임. 이름처럼 채광(Mine)과 제작(Craft)을 하는 게임으로 흔히 알려져 있다.

모든 것이 네모난 블록으로 이루어진 세계에서 혼자, 혹은 여럿이 생존하면서 건축, 사냥, 농사, 채집, PvP, 탐험, 회로 설계, 또는 직접 게임을 제작하는 등 정해진 목표 없이 자유롭게 즐길 수 있다. 다시 말해 마인크래프트에는 정해진 목적과 스토리가 사실상 없다. 플레이어가 목적을 스스로 만들어내서 그것을 이루어야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게임이다. 

 

게임의 목적과 스토리를 중요하게 여기는 플레이어에겐 진입장벽으로 다가올 수 있다. 장기간의 업데이트 이후 추상적으로나마 엔딩이 주어졌지만, 그 엔딩조차 실질적인 스토리는 없다시피하고 엔딩을 보는 것조차 플레이어의 목표에 따라 필요없을 수도 있다. 마인크래프트라는 게임은 기본적으로 특별한 목적과 스토리가 없는 것과 마찬가지인 게임이다. 그렇기에 유저들은 자신이 속한 마을을 대도시, 나아가 국가 수준으로 만들어 지도자가 될 수도 있고, 몬스터를 잡는 사냥꾼이 될 수도 있으며, 월드의 마을들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거래를 하는 상인, 나만의 건축물을 만드는 건축가, 단순히 광활한 월드를 탐험하는 모험가 등 다양한 방식의 플레이가 가능하다.

플레이어가 일반적으로 상상할 수 있는 범위를 아득히 초월하는 넓은 맵이 주어진 게임이다. 플레이어가 창의력으로 게임의 컨텐츠를 만들 수 있는 범위는 수치화가 불가능한 수준이고, 마인크래프트의 데이터를 수집한 위키는 한 사람이 읽기엔 너무 부담스러울 정도로 데이터가 많다. 땅 넓이만 보면 지구의 8배 넓이 정도 된다. 플레이어가 제작자의 예측 범위를 한참 넘어서는 플레이가 충분히 가능한 게임이며, 실제로 플레이어들은 그렇게 하고 있다.

2020년 기준 모든 플랫폼에서 2억 장 이상 판매된 역대 가장 많이 팔린 비디오 게임이며, 2020년 5월 기준 활동하는 평균 이용자 수가 1억 2,600만 명을 돌파할 정도로 전 세계 최고의 인기 게임 중 하나이다. 더불어 미국 TIME 선정 최고의 비디오 게임 10선과 50선에 모두 이름을 올렸으며, 메타크리틱 선정 최고의 비디오 게임에 뽑히는 등 작품성과 파급력을 동시에 잡은 게임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국에서 유행한 해외 인기 게임 중 가장 긴 전성기를 자랑한 게임이기도 하다.

 

 

 

12. 블러드본

 

소울 시리즈를 개발한 디렉터 미야자키 히데타카를 중심으로 모인 프롬 소프트웨어가 SCE 재팬 스튜디오와 함께 공동 개발한 액션 롤플레잉 게임. PS4 독점작으로 출시되었다.

 

 

 

 

11. 슈퍼 마리오 갤럭시

 

3D 슈퍼 마리오 시리즈의 3번째 작품.

이전의 3D 마리오(64, 선샤인)에 비해서는 스피드감도 상승하고 이벤트와 스토리의 비중도 상승했다. 갤럭시에 맞는 SF 요소 도입과 함께 위기감이 고조되는 스테이지나 음악, 장면 연출도 늘어남으로 인해 부분적으로 '아동용(건전한, 평화로운, 밋밋한) 게임'이라는 이미지도 많이 벗고 전연령층을 포용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10. 둠

 

1993년 12월 10일 발매된 FPS 게임. 둠 시리즈의 첫 작품이다.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하프라이프 등과 더불어 게임계 역사상 매우 커다란 영향을 끼친 게임 중 하나다.

 

2D 게임이나 매우 원시적인 3D 게임들이 주류였던 시절에 진보적이고 혁신적인 3D 그래픽을 선보이며 커다란 기술적인 충격을 주었으며, 네트워크 대전을 지원하여 멀티플레이의 대중화를 이끌었고 데스매치, 프랙(frag) 등 멀티플레이에서 쓰이는 기본적인 용어들은 둠에서 도입한 것이다.

 

 

 

 

9. 엘든 링

 

일본의 게임 개발사 프롬 소프트웨어가 개발, 반다이 남코 엔터테인먼트가 유통한 3인칭 오픈 월드 다크 판타지 액션 RPG.

소울 시리즈, 블러드본, 세키로: 섀도우 다이 트와이스의 개발자 미야자키 히데타카가 디렉터와 시나리오 라이터를 맡고, 다크 소울 2 디렉터, 다크 소울 3 부디렉터였던 타니무라 유이가 공동 디렉터를 맡았다. 또한 얼음과 불의 노래의 작가 조지 R.R. 마틴이 세계관 제작에 참여했다.

 

 

 

 

8. 포탈

 

포탈 시리즈의 첫 번째 작품. 밸브 코퍼레이션에서 제작한 1인칭 퍼즐 플랫포머 게임이다. 뛰어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퍼즐과 독특한 스토리를 접목시켜 매우 높은 평가를 받았다.

게임 개발 교육에 몰빵한 대학인 미국의 디지펜 공과대학의 뉴클리어 몽키 소프트웨어에서 졸업작품으로 만든 나바큘라 드롭(Narbacular Drop)이라는 게임을 보고, 밸브가 그 학생들을 스카웃하여 만든 게임이다. 다만 포털의 기본적인 아이디어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요소는 교체되었다.

오렌지 박스 패키지에 하프-라이프 2 시리즈와 팀 포트리스 2가 함께 들어있다. 스팀을 통해 단품을 구입할 수도 있다. 오렌지 박스 이외에도 단독 패키지도 존재. 스팀 회원이라면 0번부터 10번 실험실까지 총 11개의 실험실을 플레이할 수 있는 데모 버전인 First Slice를 무료 다운로드할 수 있다. 어느 정도 분량인지 감이 안 잡히는 사람들을 위해 설명하자면, 듀얼 포털건 얻기 직전까지라고 보면 된다.

사실 포털은 본래 소스 엔진 테스트 용 오렌지 박스 패키지의 부록. 하프라이프 시리즈의 외전(스핀오프)에 불과했다. 하지만 게임이 큰 호평을 받고 가치를 인정받아 뒤늦게 개별 CD, 패키지가 출시되었다.

 

 

 

 

7. 하프라이프 2

 

하프라이프 2(HλLF-LIFE 2)는 2004년에 발매된 밸브 코퍼레이션의 1인칭 슈팅 게임이다.

하프라이프의 후속작으로, 고든 프리맨의 이어지는 여정을 담고 있다. 뛰어난 물리 엔진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게임 디자인이 큰 이슈가 되었다.

 

 

 

6. 헤일로: 전쟁의 서막

 

헤일로 시리즈의 첫번째 작품. 2001년 발매된 XBOX의 런칭작으로 발매되었다. 원제는 Halo: Combat Evolved로, 국내 정발이 되면서 Combat Evolved라는 부제는 '전쟁의 서막'으로 의역되었다. 그런데 몇몇 유저들은 전장의 서막으로 잘못 기억하기도 한다.

당시 그래픽 구현 성능으로는 최상급 콘솔이었던 엑스박스의 특성을 살려 자체 엔진으로 제작한 뛰어난 그래픽을 보여주었다. 또한 참신한 게임성과 함께 뛰어난 컨트롤러의 조작감과 조작 배치를 도입하였고, FPS를 콘솔에 적합하게 만들었다는 것에 큰 점수를 받았다. 헤일로 이전에도 뛰어난 콘솔 FPS는 소수 존재했지만, 각 타이틀만의 성공에 그쳤을 뿐 콘솔은 여전히 FPS의 불모지였다. 그러나 헤일로를 기점으로 FPS 장르는 그 중심을 콘솔로 옮겨갔고, 헤일로 시리즈와 콜 오브 듀티 시리즈의 연이은 대성공에 힘입어 콘솔 최고의 인기 장르에 등극했다.

당시에 Xbox Live는 존재하지 않았지만 화면분할, 시스템링크, LAN 등을 통한 코옵(협동 플레이) 시스템이 존재했으며, 싱글 플레이에서 사용하지 못하는 무기와 차량 등의 몇 가지 요소가 추가된 멀티 플레이 모드와 함께 미국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2003년에 기어박스에서 이식한 Windows판과 Mac판이 발매되었는데, 늦게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오리지널 엑스박스 버전에 비해 프로그래머블 셰이더가 적용되지 않는 등 그래픽이 너무 떨어졌고 마우스와 키보드로 하면 게임경험이 너무 동떨어지는 등 당시 PC판은 좋은 평을 얻지 못했다. 이후 엑스박스 360에서 하위호환 지원 및 주문형 게임으로도 출시되었다.

훌륭한 게임이지만,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닌데, 작은 콘솔의 메모리 문제로 후반에 등장하는 맵이 매우 반복적이다. 방향도 헷갈리기 쉬우며 지루한 요소로 지적받았다. 시대가 많이 흐르면서 게이머들의 플레이 성향이 많이 달라진 지금으로선 1편의 가장 큰 진입장벽으로 여겨진다. 그렇기에 보통 헤일로 입문을 할 시 1편부터 하는걸 말리는 팬들이 많다. 또한 당시 라이브 서비스가 있기 이전에 나온 게임이라 라이브 멀티플레이를 지원하지 않는다.

 

 

 

5. 레지던트 이블 4 (바이오하자드 4)

 

바이오하자드 시리즈의 4번째 정식 넘버링 작품. 2005년 1월 11일(북미, 일본은 27일 발매) 닌텐도 게임큐브용으로 최초 발매되었다.

어드벤처 장르에서 TPS로 과감하게 노선 전환을 하여 마치 다른 게임마냥 확 달라진 점이 최대의 특징으로, 단순한 삼인칭 슈터가 아닌 액션/슈팅/어드벤쳐 게임으로 게임 디자인을 일신해 고평가를 받으면 시리즈의 전환점이 된 작품이자, TPS라는 장르에도 일대 혁신을 불러온 작품이다. 

 

바이오하자드4 이전의 TPS게임들은 맥스 페인처럼 캐릭터들이 상시로 조준 상태를 유지한 채 특수한 카메라 워크도 없이 그저 조준점을 향해 사격하는 개념으로 단순히 플랫폼 게임에 총을 추가한 느낌에 가까웠지만 캐릭터가 이동상태와 조준상태라는 두 가지 상태를 가지게 되고, 이 두 상태를 구별하기 위해 캐릭터의 상반신을 확대하고 축소하기를 반복하는 카메라 워크가 이 게임에 최초로 도입된 이래 모든 TPS게임들의 표준(?)으로 자리잡았다.

또한 주인공이 악마의 힘으로 좀비들을 말 그대로 학살한다는 내용과 주인공과 동행하는 개를 데리고 다니는 여성 캐릭터처럼 개발 도중 제안되었던 여러가지 시안 중 기각될 뻔한 요소들을 별도의 프로젝트로 옮겨서 개발된 것이 바로 데빌 메이 크라이 1편과 디멘토. 즉 바이오하자드 4는 데빌 메이 크라이 시리즈와 디멘토 시리즈의 시작점이기도 하다.

 

 

 

 

4. 젤다의 전설: 시간의 오카리나

 

2011년에 발매된 젤다의 전설 시간의 오카리나의 리메이크작이자 젤다의 전설 25주년 기념작.

한국에는 닌텐도 3DS가 2012년 4월 28일에 발매되었기 때문에 젤다의 전설 25주년에는 젤다의 전설 스카이워드 소드만 발매되었으며, 본작은 2012년 9월 27일에 발매되었다. 이후 닌텐도 셀렉츠 라인업으로 29,000원으로 가격을 낮추어 재발매되었다.

 

 

 

 

3. 슈퍼 마리오 64

 

Nintendo 64로 발매된 최초의 3D 슈퍼 마리오 시리즈로, 일본 기준으로 1996년 6월 23일 닌텐도 64 런칭과 함께 발매되었다. 현대전자를 통해 대한민국에 정발된 극소수 N64 타이틀 중 하나다.

첫 3D 마리오임에도 불구하고 후대 3D 마리오는 물론 당시 3D 게임 자체를 선도하는 수준의 게임플레이를 구축하여, 비디오 게임 역사상 중요한 고전 중의 하나로 꼽힌다. 게임 속 레벨은 기존 2D 마리오 시리즈의 코스를 따라 골에 도달하는 형식을 벗어나 주로 넓은 장소에서 수집 목표를 탐색하는 방식으로 제작되었다. 2017년 이후에 닌텐도에서 소개한 3D 마리오 분류에 따르면 '샌드박스 탐색 3D 마리오'의 원점에 해당한다.

원작 발매 후 이듬해 7월 진동팩 대응 버전이 발매되었으며, 이후 닌텐도 플랫폼에서도 에뮬레이터 이식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단순 이식 외에도 리메이크 버전 슈퍼 마리오 64 DS가 발매되었고, 리마스터 버전이 슈퍼 마리오 3D 컬렉션에 수록되었다.

 

 

 

 

2. 다크 소울

 

프롬 소프트웨어가 제작한 액션 RPG 소울 시리즈의 두 번째 작품이자, 소울 시리즈의 메인 시리즈인 다크 소울 시리즈의 첫 번째 작품. 전작인 데몬즈 소울의 시스템과 분위기를 이어받았지만, 일부 용어만 일치할 뿐 세계관을 비롯한 각종 설정이 일신되어 스토리는 이어지지 않는다. 프로듀서 및 메인 디렉터는 전작과 동일한 미야자키 히데타카.

거대한 보스들과의 사투, 절제되었지만 묵직한 액션, 중요 NPC조차 마음대로 살해할 수 있는 높은 자유도, 불친절한 스토리텔링 뒤에 숨겨진 흥미로운 설정들, 멀티 플레이를 게임 스토리 안으로 끌어들인 독특한 멀티 플레이 시스템, 도처에 깔린 악의 가득한 함정, 복잡하지만 유기적으로 연결된 맵 구조 등이 단점인 동시에 장점으로 작용하는 게임. 그래픽적으로는 당대 서구의 메이저 개발사 수준의 정교한 그래픽을 보여주지는 못했지만 훌륭한 아트워크를 통해 멸망해가는 거대한 세계의 스케일과 분위기만큼은 잘 전달해준다.

플레이어에게 쉽고 편한 경험만 제공하는 게임들이 대세를 이룬 시점에서 그런 것은 신경도 안 쓴다는 듯이 등장한 데몬즈 소울의 높은 난이도와 독특한 요소들은 게임계에 큰 충격을 주었고, 프롬 소프트웨어에게 큰 상업적 성공과 명성을 가져다 주었다. 그 두 번째 주자인 다크 소울은 이미 좋은 평가를 받았던 전작을 보다 발전시켜 여러 단점들에도 불구하고 '역사상 가장 훌륭했던 게임 리스트'의 상위권에 종종 이름을 올릴 정도의 극찬을 받는 작품이다.

 

 

 

1. 젤다의 전설: 야생의 숨결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일본어: ゼルダの伝説 ブレス オブ ザ ワイルド, 영어: The Legend of Zelda: Breath of the Wild)는 닌텐도가 개발 및 배급한 오픈 월드 액션 어드벤처 비디오 게임이다. 또한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는 닌텐도 Wii U와 닌텐도 스위치용으로 출시되었다.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는 젤다의 전설 시리즈의 19번째 비디오 게임으로, 시리즈에서 처음부터 HD 해상도로 개발하는 첫 비디오 게임이다. 또한《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의 게임 플레이와 구조는 오픈 월드와 진보된 물리 엔진, 또한 게임의 던전을 어떤 순서로든 플레이할 수 있는 기능으로 시리즈의 관습을 벗어났다는 평이며. 비평가들에게 현대 오픈 월드 장르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있을 정도로 혁신적인 오픈 월드를 보여 주었다.

 

2013년에 발표된 이 게임은 당초 2015년 Wii U용으로 독점 판매될 예정이었지만, 두 번 연기된 후 현재 Wii U와 닌텐도 스위치용으로 2017년 3월 3일 (닌텐도 스위치 발매와 함께) 출시되었다. 대한민국에서는 아오누마 에이지 PD가 직접 한국닌텐도에서 전달된 영상에서 많은 한국 게이머들이 한국어 작업 요청을 힘입어 정식으로 텍스트 로컬라이징 작업을 진행하게 되었다. 한국어 비디오 게임 정식 발매는 2018년 2월 1일에 되었다. DLC (영걸들의 노래 등)을 구매할 수 있다. 후속작 《젤다의 전설 티어스 오브 더 킹덤》이 2023년 5월 12일에 발매됐다.

 

 

 

 

 

 


100위까지 순위

100. 켄터키 루트 제로
99. 메이드 인 와리오
98. 스타크래프트
97. 갓 오브 워 (2018)
96. 페르소나 5
95. 아웃런 2006: Coast 2 Coast
94. 심즈
93. 용과 같이 0
92. Fez
91. 팀 포트리스 2
90. Papers, Please
89. 시스템 쇼크
88. 폴아웃 3
87. 젤다의 전설 바람의 지휘봉
86. 하프라이프: 알릭스
85. Thief: The Dark Project
84. 엘더스크롤 3: 모로윈드
83. 언차티드 2
82. 메탈기어 솔리드 3
81. 슈퍼 마리오 갤럭시 2
80. 스트리트 파이터 4
79. 툼 레이더
78. 포트나이트
77. 베요네타
76. Immortality
75. 괴혼
74. 데몬즈 소울
73. 더 라스트 가디언
72. 마리오 카트 64
71. 레지던트 이블
70. 더 라스트 오브 어스 2
69. 사일런트 힐 2
68. 발더스 게이트 2
67. 크로노 트리거
66. 스타워즈: 구 공화국의 기사단
65. 세키로
64. 헤일로 3
63. 쉔무
62. X-Com: UFO Defense
61. 레드 데드 리뎀션
60. Xcom: Enemy Unknown
59. 워즈
58. The Witness
57. 히트맨 (2016)
56. Rez
55. 악마성 드라큘라 X 월하의 야상곡
54. 마리오 카트 8
53. 콜 오브 듀티 4: 모던 워페어
52. Inside
51. 이코
50. Grand Theft Auto V
49. 퀘이크
48. 매스 이펙트 2
47. 메탈기어 솔리드 5: 더 팬텀 페인
46. 포켓몬스터 적/녹
45. Into the Breach
44. 문명 2
43. What Remains of Edith Finch
42. 할로우 나이트
41. 슈퍼 마리오 오딧세이
40. 디스아너드 2
39. 스트리트 파이터 2 터보
38. 오브라 딘 호의 귀환
37. 하데스
36. 슬레이 더 스파이어
35. 메트로이드 프라임
34. 스펠렁키
33. Journey
32. 디스코 엘리시움
31.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30. 하프라이프
29. 테트리스 이펙트
28. 레드 데드 리뎀션 2
27. 슈퍼 메트로이드
26. 엘더 스크롤 5: 스카이림
25. 메탈기어 솔리드
24. 골든아이 007
23. 위쳐 3: 와일드 헌트
22. 포탈 2
21. 바이오쇼크
20. 젤다의 전설: 왕국의 눈물
19. 아우터 와일즈
18. Grand Theft Auto III
17. 완다와 거상
16. 데우스 엑스
15. 더 라스트 오브 어스
14. 파이널 판타지 7
13. 마인크래프트
12. 블러드본
11. 슈퍼 마리오 갤럭시
10. 둠
9. 엘든 링
8. 포탈
7. 하프라이프 2
6. 헤일로: 전쟁의 서막
5. 레지던트 이블 4
4. 젤다의 전설: 시간의 오카리나
3. 슈퍼 마리오 64
2. 다크 소울
1. 젤다의 전설: 야생의 숨결



EDGE라는 게임 잡지에서 30주년 기념으로 발표
 
 

 

 

 

은근 이런 게임 좋아하는 사람 많음(파밍, 노가다, RPG)

Role-Playing Game 역할 연기 게임. 흔히들 'RPG 게임'이라는 표현을 많이 쓰는데 RPG의 G가 Game의 약자이기 때문에 RPG 게임이라고 하면 겹말이 되어버린다. 한국에서는 흔히 자신의 캐릭터를 '육성하는

moongchi0410.tistory.com

 

 

게임의 주제가 자연재해인 게임 모음

자연재해는 언제든 일어날 수 있는 예기치 못한 사건으로, 인간의 삶과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자연재해를 다룬 게임은 플레이어가 실제로 상황을 경험하고 대처하는 경험을 제공

moongchi0407.tistory.com

 

 

삼국지8 리메이크 게임 시스템 및 한글판 스샷

최다 무장×최다 시나리오, 시리즈 최대 볼륨으로 돌아온 삼국지Ⅷ 『삼국지8 Remake』는 『삼국지Ⅷ』과 『삼국지Ⅷ with 파워업키트』를 베이스로 하여 다양한 요소와 이벤트, 데이터가 추가된

moongchi0407.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