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스포츠 -

일본 야구 돔구장 소개 및 전경

by 『Moongchiⓝⓔⓦⓢ』 2023. 11. 20.

일본 야구의 돔구장

한국과 비슷한 초여름에 장마와 같은 우기가 있으며, 연평균 강수량이 많은 일본에서 1년 140경기가 넘는 장기 페넌트레이스가 가능한 것이 대표적인 돔 경기장의 이점이다. 2021년 기준 일본 프로야구 12개팀 중 6팀이 돔 경기장을 쓰며, 퍼시픽 리그는 6팀 중 4팀이 돔 경기장을 쓴다. 

 

야구단을 운영하는 감독과 선수들은 루틴과 경기 감각 유지를 위해 정해진 스케줄에서 가능한 한 쉬지 않고 경기를 하는 것을 더 선호한다. 그러므로 휴식일처럼 미리 일정을 짜놓고 할 수가 없는 돌발변수인 우천지연이나 경기순연이 마냥 달갑지 않다. 경기 준비로 헛심을 쓰거나 시즌이 길어지면 그만큼 선수들의 부상 등 변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돔 경기장으로 우천순연을 줄여서 안정적으로 스케줄을 소화하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야구단 경기력에도 영향을 미친다. 

 

 

페이페이돔

 

후쿠오카 소프트뱅크 호크스의 홈구장으로 개장 후 오랜 세월이 지난 현재까지도 아시아에서 가장 비싼 야구장이면서 최초의 개폐식 돔구장이라는 타이틀을 유지하고 있다. 

1980년대 일본 거품경제의 막바지였던 1990년대 초반에 일본 전국의 소매업을 꽉 잡다시피 하며 돈이 철철 넘쳐나던 모기업 다이에가 자비로만 당시 금액으로 무려 800억 엔이라는 엄청난 돈을 때려박아서 세웠다.

 

이게 얼마나 엄청난 액수냐 하면 아래 표에서 볼 수 있는 세계에서 가장 비싼 경기장 Top 20 중에서 유일하게 20세기에 지어진 경기장이 이 경기장이다. 이 구장이 완공된 1993년과 현재의 물가수준을 비교하면 당시 다이에가 얼마나 엄청난 금액을 들였는지 했는지 체감이 될 정도다.

 

세계에서 가장 비싼 경기장 TOP 20



구장의 기본 구조는 토론토 블루제이스의 홈구장인 스카이돔(세계 최초의 개폐식 돔구장, 현 명칭 로저스 센터)을 벤치마킹했다. 그래서 초기 구상 중에는 스카이돔처럼 호텔 객실의 창문을 야구장 쪽으로 내서 호텔 객실에서 숙박하면서 야구를 관람하는 구상도 있었다. 결국 실현되지 못 하고 구장 옆에 초고층 호텔을 짓는 것으로 계획이 변경됐지만.

 

 

도쿄돔

 

도쿄 돔(東京ドーム)은 일본 도쿄도 분쿄구에 있는 일본 최초의 돔 경기장이다. 1988년 일본을 대표하던 구장인 고라쿠엔 스타디움을 대체하기 위해 건설된 구장이다.

현재 일본프로야구 팀 요미우리 자이언츠가 홈 구장으로 사용한다. 그 외에 일본 사회인야구 최고 권위의 대회인 도시대항야구대회도 열린다.

미네소타 트윈스/미네소타 바이킹스의 前 홈구장이었던 메트로돔을 모델로 해서 지었으며, 메트로돔처럼 지붕을 특수 유리섬유 캔버스로 덮은 것이 특징이다. 이 지붕이 둥글게 뜨려면 구장 내에서 장치를 돌려 바깥보다 높은 기압을 유지해야 한다. 그래서 기압을 유지하기 위해 도쿄 돔의 출입문은 회전문 이외에는 다 잠근다. 

 

사람들이 회전문을 통하여 들어오므로 외부로 공기가 거의 빠져나가지 않는 것이다. 사람들이 나갈 때에는 그냥 문을 열어 놓는데 이때는 거의 광풍 수준의 바람이 안에서 바깥으로 불어서 사람들이 거의 밀려나간다. 이는 기압 차 때문이며 똑같은 이유로 들어온 직후엔 귀가 살짝 먹먹해진다. 한편 구장이 대체로 달걀처럼 둥근 형상이기 때문에 'Big Egg'라는 애칭을 가진다.

 

 

 

교세라돔

 

오사카부 오사카시에 있는 야구장이며, 1997년 완공되었다. 당초 오사카 킨테츠 버팔로즈가 홈구장으로 사용하였으나 합병 후 현재 오릭스 버팔로즈가 홈구장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 외에도 봄과 여름에 각각 개최되는 일본 고교야구 전국대회로 한신 코시엔 구장을 사용하지 못하는 한신 타이거스가 여기서 경기하기도 하며, 요미우리 자이언츠가 간사이 지역 팬들을 위해 이곳에서 매년 약 2번 홈경기를 치르기도 한다.

 

후쿠오카 소프트뱅크 호크스도 난카이 호크스 시절 난바에 위치한 오사카 구장이 연고지였기 때문에 '매의 제전' 이라는 이름으로 연 1회 홈경기를 치른다.

 

 

 

나고야돔

 

1997년에 완공된 돔 경기장. 최초 건설 당시에는 축구, 야구, 미식축구 경기를 치러낼 수 있는 다목적 경기장으로 건설되었다.

일본프로야구 팀 주니치 드래곤즈의 홈구장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2005년부터는 여름 코시엔 아이치현 예선 준결승, 결승전을 이곳에서 치르고 있다. 고교야구 지방대회 결승전이 돔구장에서 치러지는 것은 나고야돔이 최초 케이스.

 

그 외에 행사나 경기가 없을 경우 일반 사회인 야구팀에게도 유료로 임대를 해주고 있다.

주니치 드래곤즈는 나고야 구장을 홈으로 삼았었지만 구장의 노후화가 문제로 제기되던 시점에 나고야 돔이 생겼고, 1997년에 이곳으로 옮겨왔다. 

 

 

 

 

애스콘 필드 홋카이도

 

2023년부터 사용하는 홋카이도 닛폰햄 파이터즈의 홈구장으로, 일본프로야구 역사상 7번째 돔구장이자 후쿠오카 PayPay 돔에 이어서 아시아 2번째 개폐식 돔 야구장이다.

 

삿포로시 인근의 키타히로시마시에 위치하며, 야구장 뿐만이 아니라 주변 일대를 일종의 신도시 비슷하게 개발하는 중이다.

수용인원은 3만석인데 수용 가능인원은 35,000석으로 경기장이 위치한 키타히로시마시 인구의 60% 정도를 수용할 수 있다. 

 

참고로 2022년까지 니혼햄 파이터즈의 홈구장은 삿포로돔이었다.

삿포로돔

 

 

 

SSG 랜더스의 새로운 홈구장 '청라돔구장' 정보 (조감도) / 27년 완공하고 28년부터 홈구장으로(잠

2021년 신세계프라퍼티에서 청라 지역에 추진 중인 스타필드 청라에 야구경기 및 대형 실내 이벤트 유치가 가능한 돔경기장을 짓겠다는 구상이 알려지면서 SSG 랜더스 팬들을 비롯한 야구팬들은

moongchi0410.tistory.com

 

 

한국야구와 일본야구 메이저리그(미국)간의 수준 차이 투수레벨/야수레벨 비교

베이스볼 아메리카(BA) 기사를 보면 알겠지만 일반적으로 KBO는 AA에서 AAA 사이 수준으로 평가받는다. 일단 MLB>>>NPB>>KBO의 수준 차가 나긴 하는데, MLB 기준으로 봤을 때 NPB는 야수 수준에 비해 투수

moongchi0407.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