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법률 -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방법 알아보기

by 『Moongchiⓝⓔⓦⓢ』 2023. 6. 21.

스마트폰에 저장해 현장과 온라인에서 신분 증명 수단으로 

편리하게 쓸 수 있는 '모바일 주민등록증'이 이르면 내년 하반기에 도입된다.

행정안전부는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근거를 담은 

주민등록법 일부개정안이 20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

 

우리가 들고 다니던 실물 주민등록증의 정보를 스마트폰 화면에 QR코드와 함께 제공하여 신분의 진위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본 서비스가 운영됩니다.

실물과 동일한 효력을 갖기 때문에 영화관이나 주점 등에서 성인 여부 확인이 필요하거나, 민원서류 접수 중 본인 여부를 확인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 간 거래나 계약을 할 때, 비행기 탑승수속을 할 때에도 간편하고 손쉽게 본인 확인을 하는 등 활용 범위가 넓습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서비스는 6월 29일부터 시범운영을 시작하였으며 정부 24 앱을 통해 이용가능합니다. 단, 본 서비스는 본인명의의 스마트폰 1대에서만 가능하며, 앱에서 기본정보 입력과 통신사 PASS를 통한 인증, 실물 주민등록증 확인 등의 절차를 거치면 됩니다. 참고로 보안을 위한 지문이나 얼굴 등 생체인식 등록도 할 수 있습니다. 단, 실물 주민등록증을 분실하는 등의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이 제한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정부24 어플 로그인

어플을 실행한 후 로그인을 터치하여 진행합니다. 

 

2.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로그인이 완료되어 메인화면으로 넘어가면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의 확인을 터치합니다. 이때 미리 실물 주민등록증을 준비합니다. 

 

3. 약관동의 및 본인인증

서비스 이용을 위한 약관을 확인하고 동의 과정을 거친 후, 통신사 PASS 인증을 진행합니다.

 

 

4. 정보입력

본인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확인하고 실물 주민등록증에 기입되어 있는 ‘발급일자’를 입력, 확인을 터치합니다.

 

 

 

 

5. 등록완료

비밀번호와 추가 생체인증 등록을 하면 발급이 완료됩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방법

 

모바일 발급 서비스는 6월 29일부터 시범운영을 시작하였으며 정부24 앱을 통해 이용가능합니다.

 

단, 본 서비스는 본인명의의 스마트폰 1대에서만 가능하며, 앱에서 기본정보 입력과 통신사 PASS를 통한 인증, 실물 주민등록증 확인 등의 절차를 거치면 됩니다.

참고로 보안을 위한 지문이나 얼굴 등 생체인식 등록도 할 수 있습니다. 단, 실물 주민등록증을 분실하는 등의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이 제한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서비스는 6월 29일부터 시범운영을 시작하였으며 정부 24 앱을 통해 이용가능합니다. 단, 본 서비스는 본인명의의 스마트폰 1대에서만 가능하며, 앱에서 기본정보 입력과 통신사 PASS를 통한 인증, 실물 주민등록증 확인 등의 절차를 거치면 됩니다. 참고로 보안을 위한 지문이나 얼굴 등 생체인식 등록도 할 수 있습니다. 단, 실물 주민등록증을 분실하는 등의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이 제한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통신사에 가입되어 있다면 핸드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PASS 앱’을 통해서도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앞서 말한 대로 1대의 스마트폰에서만 되고, 본인 명의여야만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점 유념하세요.

 

 

문의사항

서비스를 등록하거나 PASS 인증, QR 진위확인 등 앱을 사용하는 데 있어 문의가 있는 경우, 관련 기관에 연락하여 안내받으면 됩니다.

이용방법 관련기관 연락처
정부24 로그인 행정안전부 주민과 콜센터 070-8892-4600
모바일 주민등록증 확인서비스 등록 등 행정안전부 행정서비스통합추진단 정부24 콜센터 1588-2188
PASS 인증 KT 고객센터 휴대폰 114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여권처럼 유효기간 만든다

정부가 주민등록증도 여권과 같이 유효기간을 둬 일정 기한이 경과하면 재발급받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각기 다른 신분증의 규격과 보안 요소는 통일하도록 '공통표준 가이드라인'을 만든

moongchi0410.tistory.com

 

 

차세대 신규 여권 도입 / 변경에 따라 달라진 점(디자인)

차세대 여권 도입 2000년대 중반에 인 디자인붐으로 인해 공공 디자인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던 차에, 마침 스위스가 2003년 새로 발행한 여권 디자인이 전 세계적인 호평을 받으면서 한국 내에서

moongchi0407.tistory.com

 

댓글